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4.9
수록면
119 - 14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각각의 쓰기활동 방법이 만 4. 5세 유아의 쓰기발달 및 자아개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자아개념 검사지 등을 사용하였다. 쓰기 활동 방법에 있어 유아의 쓰기발달과 자아개념 발달의 효율성을 위해 본 연구자가 개발한 쓰기활동 프로그램을 8주간에 걸쳐 20개의 활동을 각각의 집단에 실시하였으며 실험처치가 끝난 후 1주간에 거쳐 3개의 사후 쓰기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쓰기 발달에 있어서는 유아용 문서작성기로 쓰기 집단과, 연필로 쓰기 집단이 문서작성기로 쓰기집단보다 상대적으로 효과적이었으며 자아개념에 있어서는 유아용 문서작성기로 쓰기 집단이 다른 두 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 분야에서 유아용 문서작성기가 연필로 쓰기 활동과 함께 적절하게 적용될 경우 유아의 쓰기발달과 자아개념발달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