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317 - 33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아동의 발달특성과 학업성취의 효율성을 고려할 때 상호 유사한 교육목표와 내용을 가지고 활동중심 방법으로 연계성 있게 수학을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 교육과정의 연계 상황을 분석하고 최근에 수행된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들에 기초하여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교육의 연계를 위해서 실천해야 할 방안들을 모색하였다. 국가수준 교육과정 측면에서의 연계 방안으로는 ‘수학을 통합교과로 교과 편제하기’, ‘수학교육 내용 영역의 명칭 일치시키기’, ‘수준별 교육과정 마련하기’를, 그리고 실제 수학 교육 활동 측면에서의 연계방안으로서는 ‘교육목표에 충실한 교수학습 및 과정 중심의 평가’, ‘활동중심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수학 영역 설치를 통한 개별화 교육의 실천’, ‘가정과의 협력 방안’을 구체적인 연계 방안으로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현행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 교육과정의 분석
Ⅲ.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교육의 연계 방안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9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