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재연 (광주여자대학교) 이지현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5.9
수록면
385 - 41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3세 유아들이 유치원에 입학한 후의 어머니와 교사에 대해 형성하는 애착정도를 비교하고,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애착정도가 유아의 유치원생활에서의 적응행동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어머니와 교사모두에 있어서 애착점수가 높을수록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경향이 적었다.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애착유형에 따라 유치원 생활 적응행동을 비교해 본 결과 개인/사회 기술문제, 활동적응문제, 또래협력 및 상호작용문제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환경적응 문제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유아와 어머니 그리고 유아와 교사와의 애착유형에 따른 유아의 유치원생활 적응과정을 파악하여 가정에서의 유아양육뿐만 아니라 유아교육 관련기관에서 애착유형별로 유아를 이해하고 지도하는데 있어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이며,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유아의 현재 애착상태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함으로써 이에 대한 보다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에 지침이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방법
Ⅳ. 결과의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9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