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자 (국제대학교) 송정아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97 - 12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불안정애착유아의 행동이 극 놀이에서 나타난 정서적, 행동적 의미를 살펴보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C 지역의 D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만 5세 유아 중 또래와의 관계에서 외현적 공격성과 갈등을 나타내며, 교사와의 관계에서도 정서·행동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 9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추천을 받아 선정하였다. 불안정애착유아의 유치원 생활과 극 놀이를 질적 연구인 Spradley의 참여관찰 연구방법 체계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불안정애착유아들에게서 나타나는 정서적문제는 심리적 불안, 무서운 절망감, 참을 수 없는 슬픔, 진정되지 않는 화로 나타났다. 또한 불안정애착유아들의 또래관계에서의 행동 양상은 강렬한 불쾌감, 또래와 비친화적 행동, 활동을 방해하는 행동, 낮은 충동 조절력과 공격적 행동으로 나타났으며 가족 간의 갈등 양상은 양육자로부터의 상처, 가족 내의 비 친화적 행동, 자신과 가족의 불신, 양육자에 대한 양가감정의 형태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