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지희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63 - 8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 친구와의 관계에서 사용하는 요구전략 및 반응기술과 비친구와의 관계에서 사용하는 요구전략 및 반응기술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유치원 두 학급의 만 5세 유아 59명을 대상으로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놀이를 하면서 사용하는 유아들의 요구전략과 반응기술을 관찰하였다. 연구결과 친구관계에서는 공손한 요구인 부탁 및 간접적 요구전략인 의문형과 청유가 더 많이 나타난 반면 비친구관계에서는 직접적 요구전략인 단순지시와 명령 및 협박적 요구전략이 더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친구의 요구는 비친구의 요구보다 수용되는 빈도가 높았으며, 요구의 거절 방식도 친구관계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9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