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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425 - 44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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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서울특별시 S유치원과 일본 후쿠오카현 H유치원에서 행하고 있는 설날 유아 전통놀이를 살펴보아 다문화교육의 일부로서 타 문화와의 소통과 이해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놀이중심 전인교육을 실행하는 두 유치원에 설날 전통놀이 참관을 사전 요청하여 각 국의 설날을 전후로 각 5일씩 일과를 관찰, 교사와 면담, 관련 자료들과 함께 분석하였다. 한국에서는 연날리기, 윷놀이, 씨름, 제기차기, 팽이치기, 투호놀이를 일본에서는 타코아게(たこあげ), 코마마와시(コマまゎし), 하네츠키(羽根つき), 가루타(カルタ), 후쿠와라이(ふくわらい福笑), 카미즈모(カみずもう)를 볼 수 있었다. 이 12가지 놀이를 각 국의 교육과정 영역별 교육적 가치 집단놀이의 유형, 사용되는 자료 및 도구, 놀이주체와 강조점의 네 가지 측면에서 비교한 결과 첫째, 두 나라의 설날 전통놀이는 신체활동과 집단놀이가 많아 특히 건강, 탐구(환경), 사회(인간관계)영역에서 가치가 있었다. 둘째, 목적물 맞추기와 경기 유형이 많았다. 셋째, 비교적 구하기 쉽고 간단한 고유의 놀이자료 및 도구를 사용하고 있었다. 넷째, 남여공동이지만 남아들이 많이 하는 놀이가 많았고, 운동기능 협응 놀이를 강조하고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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