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307 - 34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친화 교육 활동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교수 행동의 양상을 범주화하여 살펴보고 그 교육적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자연친화 교육활동의 교수 행동의 방향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결과 연구대상 교사들의 교수 행동은 일상 속 자연물에 대한 관심 가지기, 구체적이고 다양한 자연과의 교류 제안하기, 돌봉의 경험 부여하기, 자연을 탐색하는 기회 조성하기, 자료 및 매체 활용하기 등의 5가지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교사들은 자연친화 교육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교수 행동을 시행하였는데 이를 통해 유아들이 자연을 가까이 인식하며 자연과 적극적으로 교감하고 자연을 돌보고 보살피는 경험을 하였다. 또한 자연을 탐색하면서 발생되는 과학적 호기심과 문제를 분석적으로 탐구하였고 이를 위한 보조 및 보완, 지지의 수단으로 자료나 매체도 활용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 교수행동 외에 자연을 지나치게 도구화하거나 관광하듯 자연을 둘러보기 등의 몇 가지 교수행동은 자연친화 교육의 교육적 의미를 살리는데 한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자연친화 교육에서의 교사의 교수행동의 가능성과 한계를 보여줌으로써 자연친화 교육을 보다 의미 있게 실천하기 위한 교수 전략의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자연친화 교육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교수 행동 유형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