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93 - 11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어릴 적 놀이경험과 현재 가지고 있는 놀이의 개념에 관하여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112명이었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는 자신들이 어렸을 때 실외놀이를 많이 하였고, 동적인 놀이에 참여하였으며, 놀이시간이 학습보다 많이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놀이시간도 충분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었다. 또한 전자매체를 활용한 놀잇감이 적었던 것으로 기억하였다. 그리고 예비유아교사들은 자신의 어릴 적 놀이를 재미있고 자유로운 것으로 기억하고 있었으며, 유아들의 현재 놀이에 대해서는 자연에서 놀이하기보다는 인공물을 많이 가지고 놀고, 놀이매체는 다양해졌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놀이를 유아의 흥미와 욕구에 따른 자발적인 활동, 자발적인 동기에서 출발한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유아발달에 있어 모든 발달의 기초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를 위한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가치를 인정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유아교사 전직교육과정에서 고려할만한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3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