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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35 - 15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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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례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 여자유아들이 이분법적 젠더체제 내에서 구성한 (남자유아와) 대립적인 젠더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 학기 동안 서울에 소재한 사립 유치원의 한 학급에서 참여관찰, 음성녹음, 면담과 연구자저널을 통해 질적 자료를 수집했다. 연구결과는 여자유아들이 두 개의 젠더범주 한 쪽에 자리매김하면서 이분법적 젠더체제가 규정하는 협소한 방식으로 젠더를 구성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구체적으로 여자유아들은 젠더 경계선을 중심으로 분리된 공간을 사용하고 놀이주제 혹은 놀잇감에 대한 젠더화된 선호를 보이며 남자유아와는 대립적 젠더를 구성했다. 또한 이들은 두 범주 사이의 모호한 젠더를 구성하는 또래를 대상으로 범주유지 작업(Davies 2003)을 벌여 교실에서 이분법적 젠더체제가 유지될 수 있도록 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 기관에서 양성평등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에 대한 논의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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