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현 이승은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89 - 11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들의 다문화적 인식을 포괄적으로 조사하고, 이를 근거로 다문화 관련 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현장적용 연구를 통해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구체적 방향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결과, 유치원 교사들의 다문화 태도는 비교적 긍정적이었고, 다문화적 효능감은 대부분의 문항에서 ‘보통이다’에 응답하는 경향이 가장 높았다. 그리고 유치원 교사들은 대체적으로 높은 수준의 다문화적 이해도를 보였으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가진 교사의 비율 또한 높게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의 목표 관점은 인간관계 중심 관점에 동의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이러한 다문화 인식 분석 결괴를 근거로 다문화 관련 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소규모 현장적용 연구결과, 다문화 태도, 다문화 효능감, 다문화 이해도 점수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다문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역학을 담당하는 교사의 인식 변화를 위한 교사용 프로그램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함을 주장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