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은순 (제주산업정보대학) 홍혜경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59 - 18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심미적 탐색을 통한 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과 그리기 표상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 효과적인 그림책읽기 교수방법을 제공하는데 묵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J시에 위치한 S유치원 2개 반의 만 5세 유아 44명이었으며, 실험집단(22명), 비교집단(22명)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은 그림책의 그림을 탐색하고 감상하는 활동을 포함한 심미적 탐색을 통한 그림책 읽기 활동을 하였고,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동화 들려주기 활동을 하였다. 검사결과 심미적 탐색을 통한 그림책 읽기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이 이야기 이해력뿐만 아니라 그리기 표상능력에서도 더 높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심미적 탐색을 통한 그림책 읽기가 유아교육 현장에서 그림책 읽기 교수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