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균 (배재대학교) 임자영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479 - 50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 학급을 두 명 이상의 담임교사가 이끌어 가는 팀티칭을 주제로 하여 팀티칭 경험이 어린이집 초임교사에게 주는 의미에 대해 질적 분석함으로써 그 결과를 토대로 초임교사 지원 시스템으로서의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A지역의 B어린이집과 C어린이집의 팀티칭 학급을 맡은 초임교사 네 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2009년 3월부터 2009년 7월 말까지 22주간 저널 쓰기와 집단면담, 개별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생성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팀티칭 경험이 어린이집 초임교사에게 주는 의미는 1. 짝꿍 선생님만 찾는 사람들 - 문제 발생 시 해결을 돕는 선험자의 손길/ 보고 배움으로써 해소되는 ‘처음’의 막막함, 2.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는 내 반 - 혼자가 아닌 우리, 반감되는 업무/ 정서적 후원자, 내 짝꿍!, 3. 나를 지켜보는 부담스러운 시선 - 즉각적인 피드백, 늘 내 곁에 있는 멘토, 4. 경력 교사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는 팀티칭으로 해석되었다. 즉, 팀티칭이 어린이집 초임교사를 위한 지원 시스템으로서의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팀티칭이 초임교사에게 적절하고 효과적인 초임교사 지원 시스템으로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경력교사가 팀티칭으로 인한 초임교사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이 필요하고 기관장 차원에서의 관리 및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에 대한 격려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팀티칭 경험이 어린이집 초임교사에게 주는 의미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