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완희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413 - 43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현장에서 만 5세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를 안내하고 지원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신체놀이의 변화를 탐색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참여자들은 경기도 G시 국공립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32명(강반 16명, 산반 16)과 교사 2명(강교사, 산교사)이다. 본 연구는 교사와 유아들이 거친 신체놀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실제 교육현장의 상황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고, 현장에서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를 안내하고 지원해 줄 수 있는 방안으로 실내에 신체영역을 제공한 후 신체놀이의 변화와 의미를 탐색해보는데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들이 거친 신체놀이를 어떻게 안내하고 지원해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일종의 전략과 지침을 마련해 줌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로 하여금 거친 신체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인식하게 해주고, 거친 신체놀이의 지원 방향을 제시하는데 시사점을 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거친 신체놀이 지원과정에서 나타난 신체놀이의 변화와 의미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