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연철 (건국대학교) 정아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467 - 48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의 감각은 과학적 탐구와 예술적 표현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의 영위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Comenius, Pestalozzi, Frobel, Montessori 등의 유아교육학자들은 유아 감각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으며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도 사회생활영역을 제외한 건강, 표현, 언어, 탐구 생활영역에서 각 생활영역의 특성에 맞게 감각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지도서』의 각 생활주제와 각 생활영역에 나타난 감각교육 관련 내용을 오감각에 기초하여 분석을 하였다. 『유치원지도서』 각 생활주제별로 분석한 결과 11권의 지도서의 총 1,465개 활동 가운데 ‘감각기관 활용하기’를 교육과정 관련 요소로 포함한 활동 수는 59회(4%)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감각교육 강조를 고려한다면 매우 적게 나타났다. 또한 『유치원 지도서』의 각 생활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건강생활영역, 사회생활영역과 표현생활영역에서 청각이 가장 나타났으며 언어생활영역에서는 시각과 청각이, 탐구생활영역에서는 시각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6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