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희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205 - 23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기초학습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유아그림기초학습능력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현재 유아의 기초학습능력 수준을 파악하여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관련 문헌고찰과 28명의 전문가 델파이 조사, 예비검사를 통해 마련된 본 검사 도구의 최종 시안에 대해 만 5~6세 유아 466명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하고, 문항의 양호도와 검사의 양호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유아그림기초학습능력검사는 읽기, 쓰기, 기초수학의 3개 영역, 총 74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모든 문항들이 양호한 것으로 판정되었다. 즉, 문항통과율에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증가하였고, 문항변별도에서도 상하집단 간 평균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그림기초학습능력검사는 신뢰도와 타당도 면에서 양호한 검사로 판정되었다. 즉, 문항내적합치도 Cronbach α계수는 .86~.95,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85~.94, 공인타당도는 .44~.77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유아그림기초학습능력검사 도구는 만 5~6세 유아의 기초학습능력을 보다 안정성있고 타당하게 측정해 줄 수 있으며, 연령별 기초학습능력 발달 수준을 잘 변별해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유아의 주의집중 시간과 흥미를 고려한 그림 제시형 검사라는 것이 특징적이다. 대부분의 문항들이 상황그림과 함께 제시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면서 손쉽게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