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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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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김민경 (극동정보대학) 이정순 (황지유치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493 - 52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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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지능형로봇을 활용한 선택활동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지능형로봇과의 놀이가 유아의 사회ㆍ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20명의 만 5세유아를 대상으로 12주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사회ㆍ정서적 발달 평정척도, 정신상태용어 관찰평정,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관찰평정 등을 사용하여 처치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사회ㆍ정서적 발달 평정척도별 또래와의 상호작용 부정적 기능, 자아성취 긍정적 기능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내적통제기능, 또래와의 상호작용 긍정적 기능, 자아성취 부정적 기능, 호기심 기능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 유아의 정신상태용어와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에 있어서는 처치에 따라 반응빈도에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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