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옥정 (충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63 - 38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목적은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사례로서의 ‘무심천’ 프로젝트에 나타난 유아들의 지역사회 참여 내용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 연구자는 프로젝트를 수행한 교사의 수업 일지와 연구일기를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 참여 내용과 그 수준을 정리한 후, 교사들과의 면담을 통해 확인 과정을 거치는 질적 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는 관련 전문가 1인에 의한 타당성 검증을 거쳤다. 연구결과로서, 유아들의 지역사회 참여 내용은 ‘지역사회에 대해 조사하기’에서부터 ‘캠페인하기’까지 5가지로 나타났으며, 이때 참여 수준은 Hart(1992)의 참여 사다리에 비추어 볼 때 ‘할당된 것을 하는, 그러나 알고 참여하는 단계’에서부터 ‘유아(들)가 주도하고 이끌어가는 단계’까지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를 통해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유아들도 지역사회 문제에 관심 갖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는 점과,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참여하도록 하 는 것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