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수 (원광대학교) 조윤영 (전북대학교) 조진희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49 - 7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우리나라에 결혼이주 다문화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다문화 가정 유아의 언어능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전라북도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만 4, 5세 다문화 가정 유아 137명을 대상으로 기관에서의 또래 놀이 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실 문해환경에 따른 유아의 어휘력, 언어 이해력, 언어 표현력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문화 가정 유아의 어휘력, 언어 이해력, 언어 표현력 수준을 알아보고자 본 연구자가 언어능력 검사를 실시하였고, 또래 놀이 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담임교사에게 설문지를 돌려 즉시 수거하였다. 교실 문해환경은 관찰자가 해당 유아의 교실의 물리적 환경을 관찰하였다. 그 결과 다문화 가정 유아의 어휘력과 언어 이해력, 언어표현력은 또래 놀이 상호작용이 잘 일어날 때,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날 때, 물리적 환경이 충분히 제공될 때 높게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 가정 유아의 어휘력과 언어 이해력, 언어표현력과 또래 놀이 상호작용,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교실 문해환경과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의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