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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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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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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언어의 자동화과정인 메타언어능력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자들마다 다르게 정의하고 있는 광범위한 메타언어능력에 관한 분석 중에서도 하나의 체제로서의 언어 인식하기 측면에서 음운처리과정의 메타언어능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음운처리과정의 메타언어능력 검사 항목은 크게 음운인식 영역인 생략, 합성, 변별검사와 음운기억 영역인 숫자기억, 비단어기억검사와 빠른 이름대기 영역인 빠른 색깔이름대기, 빠른 사물이름대기, 빠른 숫자이름대기, 빠른 문자이름대기검사로 총 9개의 세부 검사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D 광역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1, 2, 3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아동 60명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대상으로 음운처리에 관한 메타언어능력에 대한 실태분석을 실시하여 그들의 기본적인 메타언어능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음운처리과정의 메타언어능력인 음운인식, 음운기억, 빠른 이름대기에서 일반아동들과 동일한 수행수준으로 발달한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두 집단 간의 평균의 차이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근소해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학령기에 접어든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메타언어적인 조기중재가 선행된다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일반아동들과의 편차가 더욱 더 줄어들어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의 기본적인 언어 및 학습에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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