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지애 (원광대학교) 김성재 (순천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99 - 11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직 준비기인 예비유아교사 시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예비유아교사가 바라보는 숲유치원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를 통해 숲유치원관련 예비유아교사교육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남지역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3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첫째, 숲과 인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둘째 숲유치원의 필요성과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는 대다수 예비유아교사가 공감하고 있었으며, 자연 속에서의 정서적 안정감과 유아의 감성발달을 이유로 들었다. 셋째,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은 예비유아교사 교육과정에서의 숲유치원 교육의 필요성에 관해 동감하고 있었으며,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에서는 숲 실제 활동방법 및 사례를, 교육방법에서는 숲유치원 교육관련 학과목 개설을 답한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