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루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54輯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327 - 346 (20page)
DOI
10.52639/JEAH.2021.03.54.3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해석학의 의미를 고찰하고 유아교육과정의 해석학적 이해를 가다머의 해석학적인 관점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해석학에 대한 고찰을 하고 유아교육과정의 준비를 유아 이해하기, 환경으로 제시하였다. 둘째, 유아교육과정 해석학적 이해를 교사-유아 상호작용, 언어와 감각, 경험에 대한 이해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육과정의 평가를 해석학적 관점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가다머의 해석학적 관점을 토대로 유아교육과정을 탐색하여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하였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유아교육현장에 다양한 관점을 끌어내기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가다머 해석학의 이해
Ⅲ. 유아교육과정의 해석학적 이해
Ⅳ. 결론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1-001644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