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화 (대구삼영초등학교병설유치원) 이진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23 - 3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핵가족화와 저출산이라는 사회적 현상 속에서 서로 다른 연령 간의 교류를 통하여 사회적 학습과 상호작용의 맥락을 제공하는 책읽기 버디프로그램이 가지는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유아와 초등학생이 버디를 맺어 함께하는 책읽기 버디프로그램이 이들의 친사회적 행동과 언어 이해력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 알아보았다. 초등학교 3학년 34명, 만 4, 5세 유아 3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총 16회에 걸쳐 유아와 초등학생 버디가 함께 책을 읽는 활동을 한 결과 책읽기 버디프로그램을 실시한 유아와 초등학생은 적용하지 않은 유아와 초등학생보다 친사회적 행동이 유의미하게 증진되었다. 언어 이해력은 유아들의 경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던 반면, 실험집단 초등학생의 언어 이해력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증진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책읽기 버디프로그램이 다양한 연령간의 공유된 책읽기라는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해 친사회적 행동 및 언어 발달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현장에서 더 활발하게 실시될 것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