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은희 (백석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83 - 41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유아교육진흥정책 시행 이후인 제5공화국(1980년-1988년)시기의 한국사립 유치원의 변천과정을 교육규모, 제도적, 행?재정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그 결과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논의함으로써 이 시기 한국사립유치원의 공헌점과 제한점을 재조명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면담연구와 문헌연구로 이루어졌으며, 면담연구의 대상은 1980년 이후 사립유치원의 역사에 대해 증언해 줄 전문가 및 관계자로서 교육부 관계자, 장학사, 유아교육이나 유치원 관련 정부정책 및 유관단체와 직?간접적으로 관계가 있는 유아교육 전문가, 사립유치원에 재직했던 교원 및 기타 사립유치원과 관계가 있는 이들로 구성하였다. 문헌연구는 사립유치원과 관련된 학위논문, 소논문, 사립유치원 관련 국회회의록, 한국교육신문, 한국교육연감, 교육 관련 통계자료와 교육부 미출간 내부 자료, 한국교육개발원 자료, 한국어린이육영회 자료, 서울교육연수원 자료, 사립유치원연합회 자료, 각종 간행물 및 보고서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제5공화국(1980년-1988년)시기는 한국사립유치원이 다수의 유아를 위한 보편적 교육기관, 제도적, 행?재정적 지원의 대상이 되는 한국사립유치원 역사상 전환점의 시기였다는 중요한 의미와 공헌점이 있으나, 사립유치원 정책이 전문가와 교육부 관계자에 의해 일관성 있게 계획되지 않고, 정권 최고 책임자의 정치적 이념에 따라 결정되는 제한점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한국사립유치원의 교육규모의 변화
Ⅳ. 한국사립유치원의 제도적 변화
Ⅴ. 한국사립유치원의 행?재정적 변화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