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미영 (경북도립대학  )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351 - 38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열린유아교육연구』에 게재된 유아문학 관련 연구 28편을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연구의 의의를 탐색하고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문학의 형식과 내용을 분석한 연구들은 유아가 선호하는 그림책의 형식을 밝히고, 시대 사조인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틀로 그림책을 분석하여 연구의 지평을 넓혔다. 또한 그림책의 표면적 이야기 속에 다양한 의미가 함축되어 있으며, 상징적 의미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양한 이론 체계를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둘째, 문학교육연구들은 문학교육의 대상이 유아뿐만 아니라 영아와 다문화가정 어머니들까지 확대되고 있다. 교수-학습 활동에 관한 연구들은 창의적인 글쓰기를 지원하는 방법의 하나로 예술적 표현활동과 연계한 책 만들기 활동을 추천하고 있으며, 독창적인 이야기 만들기를 가능하게 하는 극놀이 활동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문학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전자매체와 패러디 동화를 활용할 것과 지역사회자원과의 연계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분석 방법
Ⅲ. ‘유아문학에 관한 연구:그림책의 형식과 내용 분석’의 연구결과와 의의
Ⅳ. ‘문학교육연구’의 연구결과와 의의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