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유나 (군포시 보육정보센터) 최윤이 (아주대학교) 강성희 (대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505 - 52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의 조직문화 유형(관계문화, 개발문화, 위계문화, 합리문화)은 어떠하며, 이에 따라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및 직무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지역에서 임의 표집한 유치원 35곳의 교사 234명이었으며, 자료 분석은 빈도, 백분율, K-평균 군집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치원의 조직문화는 4개의 유형으로 군집분석되었다 (강한 균형문화, 위계중심 약한문화, 위계부재 강한문화, 약한 균형문화). 둘째, 유치원 조직문화 유형에 따른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는 강한 균형문화나 위계부재 강한문화 일 때보다 위계중심 약한문화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업무, 행정, 원아지도 하위영역에서도 같은 양상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 조직문화 유형에 따른 교사의 직무 만족도는 위계중심 약한문화나 약한 균형문화에서보다 강한 균형문화와 위계부재 강한문화일 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직무 만족도 하위영역인 인간관계, 업무관련, 근무조건의 경우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