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1집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457 - 4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전문성인식 및 직무태도와의 관계와 교사의 직무태도에 미치는 교사의 일반적 배경과 전문성인식의 영향력에 대한 분석이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및 경남에 위치한 67개 어린이집 교사 398명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A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와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교사의 일반적 배경, 전문성인식 및 직무태도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전문성인식 하위영역 가운데 자율성이 직무태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긍정적인 직무태도를 위해서는 교사 자신의 교육철학과 신념에 따라 교수목표나 방법을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실천 할 수 있는 교사의 자율성 확대를 위한 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7735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