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해익 (부산대학교) 김미진 (부산대학교) 탁정화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221 - 24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느끼고 경험하는 의사결정, 전문성 신장, 지위, 자아효능감, 자율성, 영향력에 대한 인식 정도를 조사하고,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사의 개인특성 및 근무환경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91명을 대상으로 6개 영역 56문항으로 구성된 교사 임파워먼트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인식 정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유아교사들은 전문성 요인에서 임파워먼트에 대한 인식 정도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자아효능감, 자율성, 영향력, 의사결정, 지위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교사의 개인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는 연령, 학력, 경력, 직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근무환경에 따른 임파워먼트는 설립 형태, 근무 시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