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 (광주여자대학교) 오재연 (광주여자대학교) 김경란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광주·전남·전북 지역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 유아와 그들의 담임(교사1인당 2~4명 기준)을 대상으로 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수효능감,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교사의 직무만족도 와 교사의 효능감 도구는 선행연구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 도구는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수집된 총 258부를 바탕으로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중 동료관계가 좋을수록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가 감소하였으며, 교사의 일반적 교수효능감, 교사의 개인적 교수효능감이 높을수록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 변인의 중요성을 통해 교사관련 변인의 다각적인 탐색과 교사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기관, 사회?국가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해 줄 것으로 본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