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경 (광주여자대학교, 광주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오재연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광주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및 유아를 대상으로 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수효능감,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에 대한 관계와 영향력을 알아보고,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과 경로를 분석해 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과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2.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 중감에 어떤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광주?전남?전북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임의적으로 표집하여 표집된 기관에 재원하고 있는 만 5세 유아와 그들의 담임(교사 한 명당 유아 2-4명을 기준)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도구는 교사의 직무만족도 도구, 교사의 효능감 도구, 유아의 자아존중감의 선행도구를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가 요인분석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통계 분석은 연구기간 중 수집된 총 258부를 바탕으로 SPSS(PASW 18.0), AMOS 18.0으로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통계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우선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를 위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하위요인을 명명하였으며,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둘째,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에 대한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에 어떤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변인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였다.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 및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영향에 대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효능감은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관련이 있었다. 즉,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높을수록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가 감소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교사 효능감이 높을수록 유아의 문제행동이 감소된다는 박은주(2009), 장미정(2012) 최미애(2000)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또한,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효능감과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높을수록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조은정(1997) 김순남(2000)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의 상관 정도는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유아의 자아존중감보다 교사의 효능감과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효능감이 교사의 직무만족도보다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에 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사의 효능감이 높을수록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가 감소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교수효능감이 교사의 직무만족도보다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사의 효능감이 높을수록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증가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교사 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의 경로 결과는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은 유아의 내?외현적 문제행동에 부적인 영향 경로, 유아의 자아존중감에는 정적인 영향 경로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수효능감,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은 관련성이 있으며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수효능감은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에 영향력을 미쳤다. 또한,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에 영향력을 미치는 경로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유아교육기관의 교육 환경이 유아의 문제행동을 줄이고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유아교육기관의 질적인 교육환경 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볼 수 있다. 또한,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 변인인 직무만족도와 효능감 뿐만 아니라 교사관련 변인의 다각적인 탐색과 교육기관, 사회?국가의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

목차

표목차 ⅳ
그림목차 ⅵ
국문초록 ⅶ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3.1 교사의 직무만족도 8
3.2 교사의 효능감 8
3.3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 8
3.4 유아의 자아존중감 9
Ⅱ. 이론적 배경 10
1.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 10
1.1 교사의 직무만족도 10
1.2 교사의 효능감 22
1.3 직무만족도와 교수효능감의 관계 32
2.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 35
2.1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 35
2.2 유아의 자아존중감 40
3.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 47
3.1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 47
3.2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 49
4.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자아존중감 52
4.1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유아의 자아존중감 52
4.2 교사의 효능감과 유아의 자아존중감 53
Ⅲ. 연구방법 55
1. 연구대상 55
2. 연구도구 57
2.1 교사변인 측정도구 59
2.2 유아변인 측정도구 62
3. 연구절차 66
3.1 예비조사 66
3.2 본 조사 67
4. 자료분석 68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69
1. 교사의 직무만족도, 효능감과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69
1.1 연구관련 변인의 각 하위 요인별 기술통계 69
1.2 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간의 관계 71
1.3 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73
2.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74
2.1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74
2.2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87
3.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의 경로 98
3.1 연구모형 98
3.2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98
Ⅴ. 논의 및 결론 104
1. 논의 104
1.1 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104
2.1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 에 미치는 영향 106
3.1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 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의 경로 108
2. 결론 108
참고문헌 113
Abstract 121
부록 12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