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미자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53 - 17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역할스트레스와 정서적 고갈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이 두 변수 사이에서 직무만족과 개인적 교수 효능감이 매개변수로 기능하고 있는지 검증함으로써 보육서비스의 질적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함의를 도출하는데 있다. 조사대상자는 G광역시에 소재하는 어린이 보육교사 집단이며, 이들로부터 편의표집 방식으로 수집된 328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형 검증 등의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할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인 역할모호와 역할과다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친다. 둘째, 역할모호와 직무만족은 개인적 교수 효능감에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친다. 셋째, 역할과다와 개인적 교수 효능감은 정서적 고갈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직무만족은 정서적 고갈에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친다. 끝으로, 역할스트레스로부터 직무만족과 개인적 교수 효능감을 거쳐 정서적 고갈에 이르는 6개의 경로가 탐색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정서적 고갈을 예방하고 보육서비스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