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옥주 (춘해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133 - 14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과 예비유아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교육실습 사전교육의 내용이 무엇인지 실습지도교사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을 돕는 사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에 소재한 유치원 실습지도교사 390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육실습 사전교육 내용에 대한 교육요구도와 우선순위를 도출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 Borich 요구도 분석, The Locus for Focus 모델 등의 3단계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실습지도교사의 교육실습 사전교육내용에 대한 교육요구에서 8개 교육실습 영역의 22개 교육실습 내용 모두 현재수준과 요구되는 수준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Borich 요구도 값을 계산하여 22개의 교육실습 내용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마지막으로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해 ‘교수학습실제’ 교육실습 영역에서 3개 교육실습 내용이 예비유아교사 교육실습 사전교육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내용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교사 교육실습 사전교육에서 우선적으로 다루어져야할 교육실습 사전교육 내용을 명료화하여 실습지도교사의 교육실습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예비유아교사 교육실습 사전교육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6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