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운주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33 - 51 (19page)
DOI
10.32349/ECERR.2018.4.22.2.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실습생용 지도교사 피드백 평가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외국에서 개발된 도구를 번안하여 전문가 내용타당도를 거친 후, 3, 4년제 유아교육과 학생 중 정규교육실습을 마친 223명을 대상으로 지도교사의 피드백 수준을 평가하게 하였다. 탐색적 · 확인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실시한 결과,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 (주축요인, 오블리민)에서 총 20문항 중 공통성 값(h2)이 .30 이하인 문항은 3개(8, 12, 14번)이었고, 요인은 2개 요인으로 아이겐 값과 요인계수가 모두 타당하였다. 이에 3개 문항(8, 12, 14번)을 삭제한 후, 요인명을 요인Ⅰ은 ‘효율성 · 개방성’, 요인Ⅱ는 ‘존중’으로 조정하였다. 조정된 요인과 문항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형은 적합하였다. 문항들의 표준화 추정계수와 C.R. 값은 문항15를 제외하고 수용기준 이상으로 타당하였고, 요인들의 평균분산추출(A.V.E.)의 경우, ‘효율성 · 개방성’ 요인은 수용기준을 넘었고, ‘존중’ 요인은 다소 못 미쳤으나 개념신뢰도는 수용기준을 모두 충족하여 수렴타당도가 검증되었다. ‘효율성 · 개방성’과 ‘존중’ 요인 간의 상관계수는 -.51이고, 요인별 A.V.E. 값(.59, .40)이 상관제곱(Φ²=.26)보다 커서 판별타당도가 입증되었다. 둘째, 탐색적 · 확인적 요인분석에 근거하여 4개(8, 12, 14, 15) 문항을 삭제하고 조정된 요인별 Cronbach’s α를 산출한 결과, ‘효율성 · 개방성’은 .94, ‘존중’은 .79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2008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