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현진 (충남대학교) 정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219 - 23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정도와 유아의 자율행동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D광역시에 소재한 공립유치원에 재원중인 만5세 유아 54명이고, 연구 도구는 이학선(2007)에 의해 개발된 유아 자율행동 검사를 사용하였다.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는 유아가 놀이를 계획하고 평가한 것과 관찰자가 유아의 놀이 수행 여부를 기록한 관찰 일지를 확인하여 점수화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정도가 흥미영역과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으며, 둘째, 유아기는 자율적으로 자신을 조절하기 위한 근간이 이루어지는 주요한 시기임을 알 수 있었고, 셋째,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의 놀이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정도가 일과활동의 자율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자율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계획적인 놀이 계획 및 평가 활동의 중요성을 재인식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