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손현진 (충남대학교,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정혜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정도가 어떠한지, 일치정도와 유아의 자율행동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정도는 어떠한가?
2. 유치원 일과활동에서의 자율행동은 어떠한가?
3.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정도와 유아의 자율행동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공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단일 연령으로 구성된 2학급의 유아 54명(남 28명, 여 26명)이었다. 연구 대상 유아들의 연령 분포는 만 5년 10개월에서 만 6년 10개월이었으며, 평균 연령은 만 6년 5개월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자율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이학선(2007)에 의해 개발된「유아 자율행동 검사」를 사용하였다.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는 유아가 실내 자유선택활동 계획지에 놀이를 계획하고, 계획한대로 수행하고, 수행한 것을 평가한 것과 관찰자가 영역에서 유아가 놀이를 수행했는지의 여부를 기록한 관찰 일지를 확인하여 일치정도에 따라 점수화하였다.
자료 처리는 첫째,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둘째, 유아의 자율행동 점수를 파악하기 위하여 유아의 자율행동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셋째,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정도와 유아의 자율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중심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정도는 60.4%로 중간 정도의 일치율을 보였다. 그리고 쌓기놀이, 과학, 미술 영역은 일치율이 높았으며 수·조작, 언어, 음률 영역은 낮은 일치율을 보였다.
둘째, 자유선택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정도를 성별에 따라 알아본 결과 남아와 여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이는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정도가 남아보다 여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만 5세 유아의 일과활동 범주별 자율행동 점수는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유치원 일과활동 범주 중 등원 및 일과계획, 집단 활동에서의 자율행동 점수가 가장 높았고 평가 및 귀가, 자유선택활동, 정리정돈 및 전이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정도와 일과활동의 범주별 자율행동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는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정도가 유아의 자율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일치정도와 등원 및 일과계획, 자유선택활동에서의 자율행동과 가장 큰 관련이 있으며, 집단 활동, 평가 및 귀가, 정리정돈 및 전이에서의 자율행동 순으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4
3. 용어의 정의 = 5
4. 연구의 범위 = 7
Ⅱ. 이론적 배경 = 8
1. 자유선택활동 = 8
2. 유아의 자율행동 = 23
3. 선행연구 = 28
Ⅲ. 연구 방법 = 32
1. 연구 대상 = 32
2. 연구 도구 = 33
3. 자료 수집 = 35
4. 자료 처리 및 분석 = 42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43
1.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 = 43
2. 유아의 자율행동 = 48
3. 자유선택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정도와 유아의 자율행동 = 49
Ⅴ. 논의 및 결론 = 55
1. 논의 = 55
2. 결론 = 60
3. 제언 = 61
참 고 문 헌 = 62
ABSTRACT = 69
부 록 = 7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