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현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종범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진로진학상담교사 양성 표준교육과정 개정(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진로진학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관련 문헌 고찰, 심층그룹인터뷰(FGI), 국외사례 분석,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재구성된 진로진학상담교사 양성 표준교육과정의 교과목은 교과교육 과목 4개, 교과내용 과목 14개, 교육실습 과목 1개로 구성하였다. 이는 진로진학상담교사로서 학교 진로교육 총괄․기획자, 교수자, 운영․연계자, 상담․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과목들이다. 이 연구에서 도출한 표준교육과정 개정(안)을 토대로 진로진학상담교사 양성 표준교육과정을 부전공 자격 연수과정으로 편성할 경우 총 38학점 이상, 교육대학원 석사학위과정으로 편성할 경우 총 30학점 이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편성 사례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표준교육과정은 정부의 진로진학상담교사 양성 계획과 법령의 진로진학상담 표시과목에 반영하여 양성기관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활용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4-001406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