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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윤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윤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108 - 136 (29page)
DOI
10.16914/kjapr.2016.18.3.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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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용자들이 비영리기관(국제구호개발 NGO)의 광고에 대해 4개 매체(TV, 인쇄, 인터넷, 대인)별로 5가지 충족 차원(광고 호감, 조직 호감, 조직 신뢰, 사회 충족, 후원 의도)에 대해 어떠한 충족을 느끼는지, 그리고 각 충족 차원별 매체 간 경쟁과 보완 관계는 어떠한지를 적소 폭, 적소 중복, 경쟁 우위 개념을 통해 분석하였다. 우선 적소 폭연구 결과, TV는 모든 차원에서 가장 넓은 적소 폭을 나타낸 반면, 인터넷은 전 차원에서 가장 좁은 적소 폭을 나타냈다. 적소 중복 분석 결과, TV와 인쇄 매체는 광고 호감, 조직 신뢰, 후원 의도 차원에서 높은 적소 중복을 보였으며, 인쇄와 인터넷 매체는 조직 호감, 사회 충족 차원에서, 인쇄와 대인 매체는 후원 의도 차원에서 높은 적소 중복을 보여 각 매체 간 경쟁 관계임을 나타냈다. 반면, TV와 인터넷은 전 차원에서 낮은 적소 중복을 보여 보완 관계임을 나타냈다. 경쟁 우위 분석 결과, TV는 전 차원에 있어서 모든 매체에 대해 경쟁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인쇄 매체는 전 차원에 있어서 인터넷보다 경쟁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대인 매체는 광고 호감을 제외한 4가지 차원에 대해서 인터넷 매체보다 경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연구 결과에 대해서는 결론에서 다양한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1. 연구목적
2. 문헌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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