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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충현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최찬용 (Korea Railroad Resarch Institute) 양상범 (Sungyunkwan Univ.) 박용걸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지반신소재학회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67 - 7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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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대는 토압을 받는 구조체로 뒤채움의 재질 및 부설방법, 다짐정도, 배수시설 등에 따라 교대에 미치는 영향이 민감한 구조물이다. 하지만 보통 실무에서는 경험치인 내부마찰값을 30~35°를 적용하고 있는 실정으로 뒤채움재의 물성치값을 현실에 맞도록 합리적인 값의 설정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대높이 12m로 가정하고 직접기초의 교대를 최소안전율을 기반하여 절 ․ 성토 표준단면을 선정하여 내부마찰각의 변화에 따른 외적안정성분석와 부재력 검토하여 공사비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내부마찰각에 따라 교대단면 축소 등으로 인한 공사비용 절감효과는 약 2.2%~8.4% 감소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철도교대의 설계
3. 내부마찰각에 따른 토압의 변화와 부재력 영향
4. 내부마찰각 변화에 따른 안정성 및 공사비 분석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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