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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재철 (아이오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9 - 39 (21page)
DOI
10.16915/jkapesgw.2016.09.3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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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여성스포츠역사(women’s sports history)’와 ‘사회적 성 역할(gender)’의 주제/영역을 ‘교육’하기 위한 목적으로 영화 《그들만의 리그(1992)》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논의하는 하나의 ‘교육적’ 읽기이다. 이 영화는 ‘스포츠역사와 여성’ 혹은 ‘스포츠와 사회적 성 역할’이라는 주제/영역을 ‘교육’하고 ‘학습’하는데 아주 유용한 텍스트인데, 그것은 이 이 영화가 다루고 있는 ‘AAGPBL(전 미국 여자프로야구리그)의 창립과 활동’이라는 사건이 (미국)스포츠역사의 특정한 국면, 즉 전쟁과 여성 그리고 스포츠가 조우하고 접합하면서 표출되고 또 새롭게 구축되는 사회적 성 역할의 거대한 의미 구조를 잘 담아내고 있는 소위 ‘특별한’ 사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배경 아래, 이 연구는 영화 《그들만의 리그(1992)》를 두 가지 차원에서 교육적으로 읽는다. 하나는, 이 영화의 내용과 줄거리가 보다 더 역사적으로 그리고 사실적으로 전달되기 위해 어떠한 지식과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는지의 차원이다. 구체적으로, ‘AAGPBL’이 창립되기 전 여성소프트볼이 인기 스포츠로 부상된 맥락, 리그의 창립과 함께 대두된 ‘여성성의 원칙’, 그리고 영화에 담겨 있지 않은 실제 선수들의 회상 내용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다른 하나의 차원은 사회적 성 역할이라는 주제에 대해 이 영화가 수식하고 표현하며 재현하는 방식을 토대로, 학생들이 보다 더 비판적이고 해석적인 사유를 할 수 있도록 잘 안내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영화의 내러티브를 해체하여 재 상상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질문들을 통해, 학생들이 역사적 구성물로서의 영화가 만들어내는 의미 생산의 다양성을 인지하고, 나아가 사회적 성 역할의 이슈를 보다 더 비판적으로 사유하도록 안내하는 내용과 방식을 논의한다. 결론에서는, 이 영화를 매개로 미국과 한국의 여성스포츠 그리고 사회적 성 역할의 주제·영역을 문화 간 교차의 관점을 통해 비교 ·대조하여 사유해보는 것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제언하면서 마무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제의식 및 교육적 읽기의 관점과 틀
Ⅲ. 사실적 지식/정보를 통한 역사적 학습
Ⅳ. 해체적 읽기와 비판적 사고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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