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승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씨네포럼 씨네포럼 제2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51 - 597 (47page)
DOI
10.19119/cf.2015.12.22.5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중적 전파력과 영향력이 점점 증대되는 영화를 역사수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한국 역사영화 DB 작업을 진행했다. 먼저 영화와 역사교육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영화를 활용한 역사교육의 다양성과 역사교육적 측면에서의 국내외 연구들을 정리하고 영화의 역사교육적 가치를 논의했다. 이어 실제 고등학교 역사수업에서 사용하는 한국사 교과서에서 이러한 영화의 역사교육적 가치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2009년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한국사 검정 교과서 8종을 분석해 보았다.
교과서에서 언급된 영화내용을 분석한 결과 첫째, 교과서 내 영화서술이 지나치게 특정 단원에 편중되어 있었고 둘째, 교과서 내 영화자료의 활용이 대부분 역사학습의 단순 보조자료로 이용에 그치고 있는 한계점이 발견되었다. 영화를 활용한 교과서 수업이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개선시키고자 한국 역사영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보았다.
그 결과 1917년부터 2015년까지 제작된 약 6,752여 편의 한국영화 중 역사영화로 분류될 수 있는 영화의 편수는 총 315편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를 다시 고등학교 한국사 6개 단원에 적용시킬 수 있게 분류하였다.

목차

I. 들어가며
II. 영화와 역사교육
III.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분석
IV. 한국영화 DB를 활용한 역사교육의 가능성
V. 나가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88-002244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