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훈 (University of North Alabama) 진연경 (중앙대학교) 전선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21 - 137 (17page)
DOI
10.16915/jkapesgw.2016.09.30.3.12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기의 정서지능은 유아가 행복한 생활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체육활동은 그들의 정서발달을 돕는 효과적인 교육활동으로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체육교육 학습 유무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을 비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체육수업을 실시하는 40명의 실험집단 유아들과, 체육수업을 받지 않는 40명의 비교집단을 선정하고 실험집단에게 10주간의 체육교육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였다. 정서지능 발달 측정을 위한 설문은 그들을 가장 가까이에서 관찰하는 교사들이 실험 전후 각1회씩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변량분석, 대응표본 t-검증, 이원배치 반복측정 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정서지능 측정을 위해 자기인식, 자기조절, 타인인식, 대인관계의 하위요인을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두 그룹은 사전검사에서 통계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10주간의 실험처치 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전체적으로 더 높은 정서지능발달을 나타냈다. 세부적으로는 자기인식능력, 타인인식능력, 대인관계능력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신체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발달을 증진시킨다는 것을 입증해주는 것이며,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정서지능발달을 위한 신체활동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유아에게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해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380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