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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AN Hannah S. (횃불트리니티)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8 No.3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1 - 3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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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를 잇는 여호수아의 임명식(민 27:12-23)과 요아스의 유다 왕위계승 사건(대하 23:1-21)은 비슷한 개념의 제사장적 역할을 소개하고 있다. 특이한 점은 아론계 제사장들인 엘르아살(민 27:15-23)과 여호야다(대하 23:1-12)가 각 내러티브 안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차기 통치자를 합법적으로 세우는 데 결정적인 지도적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두 본문을 면밀히 살펴보면 대제사장의 지위가 이스라엘 백성들과 레위인들의 군사 및 정치적 지도자 위에 일관성 있게 부각되는 점을 알 수 있다. 민수기 27:12-23의 계승 내러티브에서 대두되는 것은 모세와 아론의 지도 체제와 같은 여호수아와 엘르아살의 양두(兩頭) 지도 체제가 아니다. 곧 엘르아살이 아론처럼 대제사장으로서 제의적 역량을 발휘하면서도 여호와와 여호수아의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함으로 오히려 여호수아보다 우월한 역할을 감당한다. 이 사실은 역대기의 저자가 여호야다(대하 23:1-21)의 대세를 제사장적인 관점에서 기술하는 것이 어떤 수사학적 논리를 사용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에 필자는 역대기서 본문의 몇 가지 특징적인 문예적 요소들을 고찰함으로 역대기 저자가 어떻게 열왕기의 평행본문(왕하 11:4-21)의 저자와는 달리 여호야다의 제사장적 지위를 군사 및 정치 지도자나 레위인들 위에 강조하는지 밝히려 한다. 특히 필자는 솔로몬에서부터 히스기야에 이르는 본문을 חזק의 히트파엘 동사형을 중심으로 연구해 본 바 이 용어가 주로 왕들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는 본문에 쓰였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또한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왕들의 본문에서 나타난 חזק의 히트파엘 동사형의 경우에는 그것을 보완하는 다른 부가적인 설명들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역대기 저자가 חזק의 히트파엘 동사형을 솔로몬의 통치(대하 1:1-3)와 연결시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한 점이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JOSHUA AS MOSES’ SUCCESSOR BEFORE ELEAZAR (NUM. 27:12-23): A CANONICAL READING
Ⅲ. JEHOIADA AND JOASH (2 CHRON. 23:1-21)
Ⅳ. SUMMARY ANALYSIS : ELEAZAR AND JEHOIADA
Ⅴ. CONCLUSION
Bibliography
한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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