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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EE Ji-Yeon (Osaka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글로벌문화학회 글로벌문화연구 글로벌문화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05 - 13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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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쿠웨이트 초등 학교 교육과 남녀 성 역할에 대한 인식 조사를 인터뷰를 통해 분석해 보았다. 필자는 쿠웨이트에서2013년 3월과 4월, 두 달 간에 걸쳐 쿠웨이트 시민 16명 (성인 남성 8명, 성인 여성 8명)을 대상으로 “일 1대 일” 심층 설문 인터뷰를 아랍어와 영어로 진행하였으며 녹음된 인터뷰 내용들은 인터뷰 후에 글로 옮기는 방식을 채택했다. 인터뷰에 응한 쿠웨이트 시민은 20대에서 60대의 연령대로 각기 다른 정치적인 성향 즉 보수파와 개혁파로 나뉘었다. 또한, 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 소지자로서, 필자가 실시하고자 하는 인터뷰 주제에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가진 조력자들로 구성되었다.

이 인터뷰를 실시하기 전에 필자는 개인적인 정치적 성향에 따라 각 개인의 사회적 정체성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워 보았다.
또한, 이러한 가설을 바탕으로 인터뷰의 주제를 7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었다.

1) 쿠웨이트 초등 교육의 현황
2) 여성 교육의 현재와 미래
3) 초등학교 교과서 안의 성 역할에 대한 영향
4) 쿠웨이트 교육 정책과 학교들의 개선점
5) 쿠웨이트 사회가 직면한 문제점에 대한 가능한 해결책
6) 쿠웨이트 사회에서의 성 역할
7) 쿠웨이트 여성의 정치적 권리와 리더쉽

면접의 내용을 종합해 본 결과, 전체적으로 폭넓은 학습 환경과 사회 참여에 대한 폭넓은 인식, 그리고, 쿠웨이트의 많은 여성들이 직면하고 있는 이상과 현실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쿠웨이트 정부의 적극적인 교육 개혁이 필수적이라는 내용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몇몇 응답자들은 남녀 성 역할에 관련된 주제에 대해 직접적인 대답을 회피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것은 제 3자의 입장에서 고려해 볼 때, 쿠웨이트 사회에 내재된 성 분리적 사회구조를 인식 할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이 연구에서 주목할 점은, 필자가 내세운 가설과는 반대로, 정치적 성향은 각 개인들의 정체성과 견해에 크게 좌우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응답자들 각각 개인적인 요소들, 예를 들면, 가족, 관심사, 사고 방식, 그리고 교육 성향등이 그들의 인식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유추해 볼 수 있는 것은 응답자들의 개개인의 인식과 관념이 쿠웨이트 사회의 부족주의와 이슬람 문화를 바탕으로 형성된 쿠웨이트 사회의 발전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Composition of Interviews
Ⅲ. Data Classification
Ⅳ. Conclusion
References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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