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호엽 (서울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9卷 1號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15 - 12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의 재현 방식을 다루고 있다. 1차 교육과정에서 7차 교육과정까지 사회과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사회과 교과서에서 여성 이미지화의 장소를 찾고, 그 장소에서 나타나고 있는 성 역할 및 주위 환경과의 관계 설정 방식을 추적하였다. 분석결과를 보건대,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은 일터에서 생계를 위하여 노동하는 주체로서 여성이 등장하는 경우이다. 그러나 여성이 일하는 장소는 점차적으로 다양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반복적인 경우로 가사노동의 주체로서 여성이 부각되는 상황인데, 최근으로 오면 올수록 이 가사노동이 가족 모두의 공동과업으로 이미지화된다. 한편 최근 교육과정 시기의 경우, 여성의 사회진출, 여성 불평등의 문제가 교재화되면서 페미니즘의 시각이 반영되는 양상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여성 이미지의 사회적 구성과 재현의 지리학
Ⅲ. 분석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4-003345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