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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44집
발행연도
1999.3
수록면
261 - 28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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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 철학에서 우리는 변증법(Dialektik)이라는 이름 아래 그의 철학방법론인 사변적 논리학을 이해한다. 그러나 변증법 혹은 변증론이라고 불리는 논리학의 분과는 아리스토텔레스 이래로 분석론(Analytik)에 대해 종속적인 위치를 점하는 것이었다. 헤겔에게서도 변증법은 처음에는 이 부정적 평가의 전통 하에서 이해되었다. 헤겔의 변증법에 대한 평가의 변화는 전통과의 단절 및 자신의 고유한 방법론의 수립을 의미한다. 헤겔이 전통에 따라 분류했던 논리학과 형이상학은 형이상학적, 사변적 논리학으로 통합된다. 이러한 변화는 논리학의 방법인 반성의 발전과 결부되어 있다. 본래 오성의 능력에 속하는 반성이 자신의 제한을 벗어나면서 절대적 반성으로 된다. 절대적으로 된 반성이 이제 논리학과 형이상학의 서술을 주관하는 유일한 방법으로 되며, 따라서 양자의 구분은 더 이상 불필요하게 된다. 형이상학을 통합한 논리학의 사변적 관점은 이같이 반성개념의 발전을 통해 논증될 수 있다. 이것은 헤겔철학의 초기에서부터 「정신현상학」까지의 철학적 모색을 관통하는 문제였다. 우리가 이 시기의 헤겔철학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반성` 개념의 발전사가 곧 헤겔 변증법의 형성사라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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