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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동훈 (서울시립대학교) 오근상
저널정보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도시행정학보 제29집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91 - 130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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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 문화도시들을 유형화하고 그 성공요인을 파악하여 문화도시 전략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우선 문화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리더십과 파트너십을 통해 문화자원의 활용에 대한 비전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도시가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첫째, 문화가 도시경제의 한 축으로 기능을 하고, 둘째, 문화활동에 대한 시민참여의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 두 가지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데에는 도시의 지리적 위치나 도시 내 공간구조가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도시를 네 가지로 유형화하였다. 첫째는 예술산업을 기반으로 생산지향적 및 소비지향적 문화산업이 모두 발달해 있는 도시이다. 둘째는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문화인프라를 구축하여, 시민에게 참여기회와 일자리가 제공되고 시민이 의사결정에서 주체가 되는 도시이다. 셋째는 기존 문화보존에 중점을 둔 도시인데, 공공의 개입 수준이 높지만 문화도시가 추구하는 가치가 장기적으로 거주민에게 이익이 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될 필요가 있다. 넷째는 외부 문화요소 또는 다른 지역과 공유가 가능한 문화요소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는 도시이다. 중소도시의 이미지 형성과 경쟁력 유지에는 문화의 역할이 중요하다. 중소 문화도시가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문화자원의 통합관리, 자산 및 조직의 동원 등을 통해 문화산업체계를 구축하고, 커뮤니티 강화와 시민정신 고양을 위해 시민참여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Ⅲ. 해외 중소 문화도시 사례
Ⅳ. 중소 문화도시의 성공요인 분석
Ⅴ. 연구의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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