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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영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3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73 - 29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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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 필자는 영화 <디 아워스>에 나타난 이미지의 상징성을 원작소설 『세월』과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 『댈러웨이 부인』과의 상호연계성을 바탕으로 살펴보았다.
영화의 주인공인 버지니아, 로라, 클라리사는 다른 시간과 공간에 살고 있지만, 소설『댈러웨이 부인』으로 연결돼 있다. 버지니아는 소설을 집필하며, 로라는 그 소설을 읽고, 클라리사는 소설의 주인공인 댈러웨이 부인과 같은 삶을 살고 있다. 영화는 교차편집으로 마치 세 여성이 동시에 같은 날을 사는 것처럼 보여준다. 이때 나타나는 영상 이미지의 유사성과 반복성은 이 영화의 가장 큰 개성으로, 필자는 이 이미지들의 상징을 분석함으로써 주인공의 정서와 심리상태를 알아보고자 했다.
세 여성이 준비하는 파티는 분열된 내면의식을 연결하고, 각기 다른 삶을 사는 사람들을 소통시키는 일종의 상징적 의식이다. 이러한 파티를 위해 세 여성이 마련하는 음식은 자아의 확장, 즉 그들 내면의 심리상태를 함축한다. 파티의 방문객은 주인공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진정 원하는 것을 뒤늦게나마 깨닫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전편에 흐르는 동성애적인 코드는 고정된 성 정체성을 거부하고 자유를 열망하는 주인공들의 내면의식을 상징한다.
영화 <디 아워즈>를 일관하는 주제는 죽음이다. 버지니아 울프의 자살 장면으로 시작하는 이 영화는 그 장면을 다시 한 번 보여 주면서 끝난다. 그리고 그 사이에 여러 개의 죽음이 변주되고 있다. 주인공들에게 죽음은 어긋난 사랑에 대한 자유를 의미하며, 삶의 소중함은 죽음과 직면했을 때 비로소 인식된다. 이것은 원작소설 『세월』의 주제이자,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 『댈러웨이 부인』의 주제이기도 하다.
영화 <디 아워스>의 가장 큰 미덕은 영상적 이미지의 병치와 변주를 통해 주인공인 세 여성의 같거나 다른 정서와 심리상태를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영상 이미지의 상징성은 영화를 보다 심도있게 감상하고 이해하기 위해 앞으로 다양한 각도에서 지속적으로 연구돼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시작하는 말
2. 작가와 독자, 주인공인 세 여성
3. 파티와 음식의 상징적 의미
4. 어긋난 사랑과 죽음, 그리고 자유
5. 맺는 말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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