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렴 (부산광역시청) 전종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33 - 180 (48page)
DOI
10.16914/kjapr.2016.18.4.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명인의 개인 브랜드 자산에 관한 중요성은 급속한 글로벌화를 맞아 더욱 증가하고 있다. 특히 연예인, 스포츠 스타, 정치인 등 유명인들에 있어 개인 브랜드 자산은 경제적 이득, 선거에서의 득표와 같은 구체적 성과를 가져오는 것을 설명한 다수의 연구들이 진행된 바 있다. 특히 개인 브랜드는 제품 브랜드와는 구분되는 개인의 매력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명인의 매력성은 개인 브랜드 자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피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 유명인은 연예인, 정치인, 스포츠 스타로 구분하였고, 각각 유재석, 안철수, 김연아를 선정하였다. 유명인의 매력성과 개인 브랜드 자산 요인 간의 영향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매력은 유명인 브랜드에 대한 인지적·감성적 자산과 업적에 대한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브랜드에 있어 인지적·감성적 자산이 업적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에 비해 매력이 업적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유명인에 대한 매력의 평가가 업적 평가에 더 큰 영향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636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