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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창근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67輯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57 - 288 (32page)
DOI
10.15565/jll.2016.9.67.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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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1950년대 남한 사회 내에서 벌어진 담론의 갈등을 다루고 있다. 한국전쟁이 ‘민주주의’의 의미에 대한 갈등이었다면 남한 사회는 ‘자유’를 가지고 투쟁했다. 그동안 해방 후부터 한국전쟁을 지나 1960년대까지 한국사회가 자유를 어떤 식으로 전유했는지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어왔다. 그러나 본 논문은 단순히 자유에 대한 의미규정을 나열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안에 들어있는 이데올로기와 현실적 배경을 바탕으로 분석했다.
‘자유’의 가치를 선점하고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활용하기 위한 경쟁은 전쟁과 같은 담론의 충돌을 불러왔다. 따라서 전선을 나누고 이분법적인 관점으로 나누어 접근하는 것은 논의를 단순화시킨다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큰 틀에서 다양한 담론들의 숨은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실존주의적 입장에서 자유는 전후의 혼란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기 시작한 인류에게 과거의 전통과 권위를 부정할 수 있게 하는 이론적 토대였으며 사유의 경계를 넓혀 인류의 새로운 도전을 가능하게 했다. 반면 의지할 만한 가치가 사라지고 인간성에 대한 믿음마저 사라진 현대 사회에서 자유는 불안을 더욱 가속화시키는 요소이기도 했다. 이에 자유의 무제한적인 향유를 구속할 만한 적절한 경계가 필요했고 그 과정에서 휴머니즘이 부각되었다. 휴머니즘은 자유를 해방과 투쟁의 의미로 치환시켰으며 인류애의 실천을 위한 수단으로 한정했다. 따라서 휴머니즘은 자유를 얻기까지에 과정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며 자유를 얻고 난후에 대해서는 오히려 부자유를 강요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불러왔다.
또한 현대사회의 예측불가능성을 극복하고 부조리하고 불확실한 인간세계를 구원하기 위해서 유신론적 실존주의가 각광을 받게 된다. 즉 실존주의는 유신론적 실존주의에 한해서 휴머니즘과 연합하게 되고 무신론적 실존주의는 이 과정에서 소외와 몰락의 길을 가게 된다. 신으로의 복귀는 회복 불가능할 정도로 파괴된 인간 사회의 질서와 가치, 윤리와 도덕을 대신해 인간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확실성을 부여해준다.
1950년대라는 복잡미묘한 정치 현실에서 자유는 다양한 층위의 담론과 결합하며 자신의 의미를 확장해 나갔으며 한편으로는 이데올로기의 갈등 속에서 의미의 왜곡과 변형을 당하기도 했다. 단어의 의미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구조 속에서 나아가 사회 내의 힘의 역학 관계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자유의 의미가 변하는 것은 당연한 현실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자유’가 가지고 있는 의미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전후 한국사회의 ‘자유’에 대한 억압과 실존주의
3. ‘자유’와 휴머니즘의 결합
4. 실존주의 문학비평과 지식인 그룹의 엘리트주의
5. 문학상 시상과 문단권력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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