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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태 (한방유비스) 이유림 (한방유비스) 이다혜 (한방유비스) 최장원 (코너스톤즈테크놀로지) 박윤철 (한국철도시설공단) 정남철 (한국철도시설공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638 - 64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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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산악지역 특성으로 인해 터널이 장대화 되는 경향이 있어 터널 내에서의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내 열차화재로부터 승객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배연설비와 연동되는 피난유도등 제어시스템을 설계하여 보다 명확한 피난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터널 내 피난유도등은 상시 점등 상태로 좌우방향을 동시에 표시하고 있어 피난 방향에 혼돈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피난유도등을 반으로 나누어 배연방향의 피난유도등을 소등하고 피난방향의 피난유도등만 점등되도록 배연설비와 연동하여 제어시스템을 구성한다. 제어시스템 구성은 터널 배연설비 원격제어반으로부터 TCP/IP 통신방식으로 배연설비 작동정보를 취득하고, 그에 따른 유도등 제어 Logic 이 결정되면 LoRa 무선통신방식으로 개별 유도등에 대한 소등명령이 전송되어 안전한 피난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장대터널현황
3. 제어시스템 구성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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