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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형 (주성지앤비) 최판규 (주성지앤비) 백두산 (주성지앤비) 김효규 (주성지앤비)
저널정보
대한설비공학회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대한설비공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822 - 82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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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도심지의 교통 지정체의 해결방안으로 설계되고 있는 대심도 소형차 터널에 대하여 화재시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른 피난기초특성을 분석하였다. 배연구 설치형태 및 간격에 따른 화재연의 배출량, 본선 및 분기부의 피난안정성 평가 등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진행한 결과, 화재연의 배출량은 직사각형의 배출구일 경우 너비방향보다 길이방향으로 길수록 약 1.6% 배연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치간격이 50m 보다는 100m가 9.0% 배연효율이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선 및 분기부의 피난안전성 평가를 수행한 결과 노약자 고려시, 피난연결통로의 간격을 법적요건 보다 줄여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심도 소형차 터널은 일반 도로터널에 비하여 그 연장이 길고 층고가 낮기 때문에 이러한 피난특성의 분석이 필요하며, 이러한 피난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재대책을 수립한다면 보다 안전한 방재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 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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